어제 황당한 경험을 했다. 썬더버드에 저장되어 있던 지난 6개월 간의 메일이 모조리 날라가버린 것이다.
그것도 오전까지 멀쩡하던 것이 점심먹고 와서 보니... 내가 설정해놓은 폴더에 메일이 하나도 없는 것이다.
이게 무슨 일인지? 하면서 썬더버드 커뮤니티를 기웃거려본 결과, 버그일 가능성이 높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버그이냐 아니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과연 데이터가 살아있는가, 복구는 가능한가가 문제였다.

일단 윈도우용 썬더버드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한 결과.
1. C:\Documents and Settings\Administrator\Application Data\Thunderbird\Profiles 에 기본설정으로 잡혀 메일이 저장된다.
2. 썬더버드는 Profiles 하위 디렉토리 중 Local Folders에 mbox 형식으로 이메일을 저장한다.
3. Local Folders 안에 확장자가 없는 파일들은 썬더버드의 편지함과 대응된다.
받은 편지함 -> Inbox
보낸 편지함 -> Sent
지운 편지함 -> Trash
임시 보관함 -> Drafts
보낼 편지함 -> Unsent message

4. Local Folders 안의 msf 확장자는 각 편지함에 대한 썬더버드의 index file로 추정된다.
5. 다른 메일 계정에서 mbox 파일을 가져와 Local Folder에 넣고 썬더버드를 재실행.
- 썬더버드 개인 폴더 하위에 mbox 폴더가 생성
- 썬더버드에서 mbox를 선택하면, Local Folder에 mbox.msf가 생성되면서 썬더버드에서 메일 내용확인 가능
6. 내 Inbox는 어떻게 해도 읽혀지지가 않음. 즉, Inbox 파일 자체가 깨졌다고 유추
7. 복구 불가능... OTL...

저넘 땜시 어제 오후 내내 연구, 삽질했다.

거기다가 POP3로 사용하니, 메일 서버에는 이미 내용은 지워졌고...(디폴트가 가져온 메일 삭제이다.)
누구를 탓하랴? 백업과 POP3, 썬더버드에 대해 부주의했던 내가 문제지.

오늘의 교훈.
POP3에 대해 잘 알고, 반드시 백업 생활화 하자.
Posted by xHuro
,